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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국 옆에 커스틴 찾자”…아이돌 무대, 이제는 전략이 된 ‘댄서 섭외’ [줌인]

“‘3D’ 퍼포먼스 비디오 찢어버린 커스틴”지난 9월 말 발매된 방탄소년단 정국의 ‘3D’ 무대에 주인공인 정국만큼 주목받는 사람이 있다. 바로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이하 ‘스우파2’)에 출연해 국내에서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댄서 커스틴이다.최근 유튜브 채널에 ‘커스틴이 추는 3D’, ‘3D 연습 영상 포커스 커스틴’과 같은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조회수는 수십만 회에서 수백만 회까지 기록했으며, 댓글창에는 커스틴의 춤 실력에 감탄하는 누리꾼들의 실시간 반응이 줄을 이었다.커스틴은 뉴질랜드의 댄스 크루 로열 패밀리 출신으로, 현재 방영 중인 ‘스우파2’에 댄스 크루 잼리퍼블릭의 리더로 참여했다. 커스틴은 ‘스우파2’ 댄서들 중 가장 ‘핫’ 한 인물 중 한 명. 그만큼 ‘3D’ 무대에 함께 서는 커스틴에 이목이 쏠리고, 최고의 댄스팀과 함께 호흡을 맞추는 정국의 위상이 어느정도인지 실감나게 했다. 정국과 커스틴 외에도 가수만큼 이슈되는 댄서는 다수 있었다. 2018년 선미의 워터밤 공연에서 화끈한 페어 안무를 선보인 차현승, 엑소 카이의 ‘음’ 무대 중 연예인보다 예쁜 미모로 유명해진 노제, 싸이 백댄서로 유명한 최혜진 등이다. 이들의 영상은 조회수 100만을 거뜬히 넘기며 SNS,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꾸준히 화제가 됐다. 댄서들이 조명받기 시작하는데 본격적인 시동을 건 것은 ‘스우파’의 역할이 크다. ‘스우파’ 이후 음악방송에서 가수가 아닌 댄서들에 초점을 맞춘 댄서 직캠이 등장하고, 가수들도 각종 챌린지 영상을 댄서들과 함께 찍는 등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이젠 어떤 안무를 추느냐를 넘어 함께 무대에 서는 댄서가 누구냐에 따라 화제성도 달라진다. 소속사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댄스 크루나 댄서를 섭외하려는 경향이 강해졌으며, 댄서들도 자신의 춤을 더 널리 알리기 위해 유명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환영한다.소속사가 댄서를 섭외하는 일반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아티스트의 노래 가이드가 나오면 다수 안무팀을 섭외한다. 이어 1분짜리 시안 안무를 요청하고,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안무를 채택한다. 최종적으로 선택된 댄스팀이 아티스트의 앨범 활동 대부분을 함께한다. 한 연예 관계자 A씨는 “안무 창작과 아티스트의 댄스 레슨을 통칭해 퍼포먼스 디렉팅이라 한다. 퍼포먼스 디렉팅을 담당하는 댄스팀이 정해지면 아티스트와 뮤직비디오, 음악방송, 콘서트 등 여러 무대에 함께 선다”고 설명했다. 물론 아티스트나 활동 방향 등에 따라 계약 내용은 저마다 다르다.K팝의 열기가 지속되는 가요계에서 이제는 아티스트를 넘어 댄서도 스타급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만큼 인기 댄서 섭외에 중요한 마케팅 요소로 꼽힌다. 한 연예 관계자 B씨는 “안무 창작비와 함께 공연에 서는 인건비 등을 포함해 최소 200만원에서 3000만원까지 받는다. 안무가의 유명세에 따라 금액은 천차만별”이라며 “유명한 안무가를 선호하고 그만큼 비용이 상승한 것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김도헌 대중음악 평론가는 “최근 아티스트를 넘어 댄서 등 활동을 함께 하는 이들이 모두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다. 안무가의 인지도에 따라 아티스트와 댄서 모두 자신의 새로운 커리어를 만들거나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가 있을 때 서로 큰 이득을 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양측의 긴밀한 활동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0.27 06:10
연예일반

‘스맨파’ PD “바타 ‘새삥’ 안무 제작진도 따라 춰” [일문일답]

최정남 PD의 댄스 예능에 실패란 없다. 지난해 전국에 댄스 열풍을 일으켰던 ‘스트릿 우먼 파이터’(‘스우파’)의 새 시리즈 ‘스트릿 맨 파이터’(‘스맨파’)가 다시 한번 전국을 강타했다. ‘스맨파’의 총연출을 맡은 최 PD는 ‘댄싱9’부터 ‘힛 더 스테이지’, ‘썸바디’ 연출을 맡아 댄스 예능계의 실력자임을 입증한 바 있다. 5일 진행된 인터뷰에서 그는 제2의 ‘헤이마마’로 불리는 바타의 ‘새삥’ 안무에 대해 “제작진 보기에도 멋있었다. 많이들 못 따라 하면 어떡하나 걱정이 있었다”라며 “사실 제작진도 안무를 따라 해본다”고 만족스러운 미소를 지었다. -춤 프로그램을 만들게 된 계기가 뭔가. “‘댄싱9’가 혼성이다 보니 춤이라는 장르에 대해 시청자와 공감하기 어려웠다. 혼성이 춤을 추게 되면 남성들이 파워가 있어 한쪽에만 집중될 수도 있겠다 싶었다. 춤을 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이 뭘까 하다가 여성과 남성의 춤으로만 프로그램을 만들면 더 쉽게 보게 되지 않을까 해서 기획하게 됐다.” -‘스우파’와 ‘스맨파’에 차이점이 있다면. “프로의식은 공통적으로 있다. 둘 다 겪어보고 나니 남성들이 눈물이 더 많은 것 같다. ‘스맨파’는 강인한 힘이 퍼포먼스에 담겼다면 ‘스우파’는 디테일함이 더해진 느낌이다.” -크루 선정 방식은 무엇이었나. “크루의 지속력을 많이 봤다. ‘스우파’에서도 프로그램 안에서 미션을 헤쳐나가면서 서로 알고 있던 연대가 더 빛나지 않았나. 무엇보다 한국 댄서들에게 자문했을 때 충분히 자격이 있다고 한 분들 위주로 미팅에 들어갔다.” -연출에 신경쓴 부분이 있다면. “크루로 나오다 보니 리더들이 주로 주목을 받았다. 퍼포먼스가 완성되려면 리더 못지않게 크루원들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스맨파’를 하면서는 리더 외에 다른 분들도 주목됐으면 했다. 메가 크루 미션에서도 대규모 인원의 미션이다 보니 그 안에서 디렉터를 나누는 등 구성을 나눴다.” -화제성이 높은데. “숫자로 보면 ‘스우파’에 비하면 낮은 수치는 아니라고 본다. 음원을 만들어서 미션을 준다거나 하는 포인트들이 스우파’를 통해 배웠던 점이다. 댄서들에게 잘 출 수 있는 비트와 음악적 특성을 주게 돼서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크루들의 우정도 끈끈해졌을 것 같은데. “탈락 배틀을 하게 되면 같이 했던 크루를 보낸다는 느낌에 많이들 눈물을 흘리더라. 댄서들이 무대에 설 기회가 더 없어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프라임킹즈가 탈락했을 때 YGX가 많이 슬퍼했다. 서로 교류가 없던 팀인데 프로그램 통해 알게 되고 끈끈해지니까 탈락할 때 더 슬퍼한 것 같다.” -프라임킹즈의 탈락은 예상했나. “프라임킹즈가 빨리 탈락할 줄 몰랐다. 탈락 배틀에 오를 거라고 생각도 못 했어서 제작진도 충격이었다.” -저지 자격 논란이 있는데. “방송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심사평에 대한 리스펙이 많다. 그게 방송에 다 담을 수가 없는 부분이다 보니 오해가 생긴 것 같다. 보아, 우영, 은혁이 파이트 저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해 섭외했다. 제작에 있어 심사평을 잘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논란에는 마음 아프고 속상했다. 회사에서도 무분별한 댓글에 대해서는 방법을 강구 중이다. 출연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건 하려고 한다. 댄서와 출연자에 대해서 욕설은 참아주시면 좋겠다. 잘 만들어보겠다.” -바타의 ‘새삥’ 안무가 제2의 ‘헤이마마’로 불리는데. “처음에 제작진 보기에도 멋있었다. 다들 못 따라 하면 어떡하나 걱정이 있었다. 사실 제작진도 안무를 따라 해본다(웃음). ‘헤이마마’ 노제 안무는 쉬웠는데 ‘스맨파’ 리더 계급은 리더로서 더 어려운 안무를 선택했다고 하더라. 아이돌들이 커버를 많이 해주시던데 재밌게 잘 보고 있다.” -제작진이 생각한 예상외의 팀이 있다면. “위댐보이즈.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팀이지 않나. 이분들을 소개하는 게 재밌을 거라고 생각했다. 미팅에서도 충분히 매력도 있었고 시청자가 좋아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댄서 인식은 많이 변한 것 같나. “기존에 댄서들의 처우가 본인이 가진 실력보다 낮았다고 하더라. ‘스우파’ 통해 그런 부분에 있어 개선됐다는 말을 듣게 됐다. 코로나도 완화되면서 무대에 설 기회도 많아지면서 대중에 알려지게 된 것 같아서 좋다. 앞으로도 지속해서 관심을 준다면 조금 더 대중과 가까워질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스맨파’에 관객들도 함께할 기회가 있나. “파이널 때 관객 참여를 위해 준비 중이다. 세미 파이널에는 댄서분들이 관객으로 오신다. 앞으로도 다양한 장르의 댄서분들을 모실 수 있었으면 좋겠다.” -‘스맨파’를 통해 많이 배웠을 것 같은데 어떤 게 달라졌나. “지금도 배우는 과정이다. 우선 댄서들한테 조금 더 좋은 퀄리티의 비디오를 만들어 주고 싶었다. 안무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음악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더라.” -‘댄싱9’ 기다리는 시청자가 많은데. “나도 스트릿 시리즈를 하다 보니 클래식 시리즈를 보고 싶다. 기회가 된다면 클래식 프로그램을 생각해보겠다.” -후반부 관전 포인트가 있다면. “다양한 장르의 댄서들과 컬래버레이션이 준비돼있다. 스트릿 댄스만 했던 분들이 댄스 스포츠, 현대 무용하는 분들과 무대를 하면 어떨까 생각을 했었다. 기대 부탁드린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10.06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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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례한 진행 논란’ 김현욱 “노제에 사과…노여움 풀어달라”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 출연자인 안무가 노제에게 무례한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김현욱 아나운서가 “제 의도와는 다르게 많은 노제씨 팬들을 화나게 또는 불편하게 해드린 것 같아 진심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지난 1일 개최된 ‘2021 대한민국 패션대상’에서 MC를 맡은 김 아나운서는 행사에서 일일 모델로 등장한 노제의 패션, 워킹을 지적하며 웃음을 유도했다. 노제가 쓴 모자를 보고는 “모자를 푹 쓰고 나왔다. 모자를 왜 썼냐”고 묻는가 하면 노제의 워킹을 따라하며 “모델하고는 좀 다르다. 제가 걷는 거랑 비슷하다”고 했다. 또 어색한 상황 속에서 춤을 강요하기도 했다. 이 행사는 온라인 라이브로 송출됐고, 네티즌들은 당시 김현욱의 발언이 무례했다고 지적하면서 논란이 됐다. 8일 방송가에 따르면 김 아나운서는 진행 논란이 계속되자 자신의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통해 “다시 한번 저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라며 “의도가 어떻든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도 더 살펴야한다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했다. 이어 “사실 SNS를 잘 하지않아 뒤늦게 다른 사람을 통해 기사가 난 것도 알게 돼서 확인을 하게 됐다”라며 “어쨌든 노제씨께도 DM(다이렉트 메시지)을 통해 사과문자를 보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다음부터는 더 살피면서 진행하도록 하겠다”라며 “부디 모두들 노여움은 풀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김 아나운서는 2000년 KBS 26기 공채 아나운서로 데뷔해 ‘아침마당’, ‘도전! 골든벨’, ‘체험 삶의 현장’, ‘생생 정보통’ 등을 진행했으며, 2011년 프리랜서 선언을 한 뒤 다수 프로그램 진행을 맡으며 활동하고 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2021.12.09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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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노제, '아름다운 옆선'

안무가 노제가 4일 오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MMA2021(멜론 뮤직 어워드2021)’ 본식 무대에 올라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21.12.04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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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노제, '왜 걸그룹 안하세요?'

안무가 노제가 4일 오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MMA2021(멜론 뮤직 어워드2021)’ 본식 무대에 올라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21.12.04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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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노제, 'TXT와 함께'

안무가 노제가 4일 오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MMA2021(멜론 뮤직 어워드2021)’ 본식 무대에 올라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21.12.04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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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포토]노제, '귀여움주의'

안무가 노제가 30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Mnet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1.11.30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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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노제, '단연 돋보이는 미모'

안무가 노제가 30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Mnet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1.11.30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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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노제, '카리스마 리더'

안무가 노제가 30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Mnet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1.11.30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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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노제, '귀여움주의'

안무가 노제가 30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Mnet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1.11.30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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